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 오키나와의 가정식, 장수의 밥상

by 델로노아 2025. 4. 22.

오키나와 식단- 고야 참프루, 라후테, 지마미 두부등

1. 일본의 ‘오키나와 식단’ – 장수 식생활

 

현대는 건강하게 잘 살아가길 원하는 사람들의 요구가 늘어가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다양해지고 높아지고 있지요. 전 세계적으로 장수 식단으로 소개되는 많은 음식들이 있는데요, 그 첫 번째로 오키나와 요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본 남쪽 끝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 오키나와는 세계적인 장수 지역으로 '블루존'이라고 불리며, 그들의 식문화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키나와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식재료 중 자색 고구마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혈압, 혈당 조절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 하나의 재료는 '고야'라고 부르는 여주입니다. 고야는 쓴맛이 나지만, 당뇨 예방에 아주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어요. 

단백질은 두부, 콩, 생선, 해조류처럼 식물성이나 해양성 단백질을 주로 섭취하며, 미역국 같은 해조류를 이용한 요리는 요오드와 미네랄을 공급해 주는 건강식입니다.

 

오키나와에는 '하라하치부'라는 식사 철학이 있습니다. '배가 80% 찼을 때 멈춘다'는 것으로 과식을 막고 소화기에도 부담을 주지 않아 건강에 아주 좋은 식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오키나와를 대표하는 건강 음식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고야 찬푸루 : 쓴맛 속 숨은 보약, 고야와 단백질의 만남

고야는 '여주'라고도 불리는 채소로, 쌉싸름하지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요. 고야 찬푸루는 고야, 두부, 돼지고기, 계란 등을 함께 볶아낸 오키나와 전통 볶음요리입니다.

 

[ 초간단 레시피 ] 

 

재료: 돼지고기, 고야(여주), 두부, 달걀 대파, 간장, 소금, 후추

  1. 고야를 반으로 갈라 숟가락으로 씨를 제거하고, 반원 모양으로 얇게 채 썰어 줍니다.
  2. 소금물에 30분 이상 절여 쓴맛을 줄여 줍니다.
  3. 절인 고야는 물기를 빼서 준비합니다.
  4. 두부는 정사각형 큐브 모양으로 약간 큼직하게 썰어 구워요.
  5. 돼지고기를 볶다가 고야와 두부를 넣고 함께 볶아요.
  6. 마지막으로 풀어놓은 계란을 넣고 가볍게 익혀요.
  7.  간장,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면 완성.

고야에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 인슐린 유사 성분이 들어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아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야 특유의 쓴맛은 더운 날씨에 입맛을 돋우고 피로해소에 좋아요. 고야 찬푸루는 두부와 계란으로 단백질까지 보충된 완전한 건강 식사라고 할 수 있어요.

 

 

2. 라후테 : 부드럽게 졸인 삼겹살로 기름지지 않아요. 

삼겹살을 달콤하게 졸여낸 라후테는 동파육이 오키나와에 건너가 변형된 오키나와의 대표적인 돼지고기 조림 요리예요. 기름을 충분히 제거하고 푹 익혀내기 때문에 담백하고 부드러운 라후테는 단백질과 지방의 균형 잡힌 전통 보양식입니다.

 

[ 초간단 레시피 ]

 

재료: 돼지고기(통삼겹살), 소주, 간장, 설탕, 다시마 육수

  1. 먼저 통삼겹살을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2. 살짝 데쳐서 기름기를 제거해요.
  3. 냄비에 고기, 오키나와 소주(소주 또는 사케), 간장, 설탕, 다시마 육수를 넣고 끓입니다.
  4. 약불에서 2시간 이상 푹 졸여주세요.

고기를 데쳐서 기름기를 빼주고 조리하기 때문에 담백하고, 콜라겐과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요리예요.

 

 

3. 지마미 두부 : 땅콩으로 만든 특별한 두부, 디저트처럼 즐겨요.

지마미는 오키나와 방언으로 ‘땅콩’을 뜻한다고 해요. 지마미 두부는 쫀득한 식감으로 식사 후 간식으로 즐기기 좋아요.

 

[ 초간단 레시피 ]

  1. 먼저 땅콩을 불린 후 껍질 벗겨서 준비해요.
  2. 위의 땅콩을 물과 함께 믹서기로 간 후, 체에 걸러줍니다.
  3. 2에 감자전분을 넣고 , 약불에서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4. 걸쭉해지면 틀에 부어 식혀서 완성.
  5. 냉장 보관해요.
  6. 간장과 미림을 섞은 소스를 곁들여 먹어요.

땅콩은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혈관 건강과 피부 건강에 좋아요. 특히,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오늘은 조리법도 간단하고, 입맛도 살려주는 오키나와 전통 요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오키나와의 음식은 재료의 맛을 살리면서도 영양의 균형을 고려한 건강식이에요. 위의 요리 외에도 따뜻하고 진한 국물이 일품인 오키나와 소바, 퓨전 건강 요리인 타코라이스 등이 있어요. 오키나와 여행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면 오키나와 대표 요리를 꼭 맛보세요. 

감사합니다.